健
혜택핫라인 계산기
2026 기준
퇴직 · 건강보험 · 피부양자

2026 건강보험 피부양자 가능성 체크

퇴직 후 배우자나 자녀의 직장건강보험에 들어갈 수 있는지, 직장가입자와의 관계·동거 여부·소득·사업소득·재산세 과세표준을 순서대로 확인합니다.

연소득 2,000만원 이하 재산세 과세표준 5.4억 기준 형제자매 1.8억 기준 90일 신고 확인
피부양자 자격 간이진단
01직장가입자와 가족관계를 확인하세요

배우자는 동거 여부와 관계없이 부양요건을 인정하지만, 부모·자녀·형제자매 등은 비동거 시 추가조건이 있습니다.

관계별 추가 부양요건
형제·자매는 추가 제한이 있습니다
형제·자매는 연령 또는 장애·상이 요건과 미혼 요건, 부모·다른 형제자매의 부양 가능성까지 함께 봅니다. 재산 기준도 일반 가족보다 엄격한 과세표준 1억8천만원 이하입니다.
기혼자는 배우자의 소득요건도 함께 확인합니다
원
원

피부양자가 배우자 본인의 직장보험에 들어가는 경우에는 이 추가 배우자 입력란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02소득과 사업소득을 확인하세요
원

건강보험에서 반영하는 이자·배당·사업·근로·연금·기타소득 등의 합계 기준입니다.

원

매출액이 아니라 세법상 사업소득 금액을 기준으로 입력하세요.

사업소득이 없다면 이 항목은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03재산세 과세표준과 신고시점을 확인하세요
원

아파트 시세나 공시가격이 아니라 「지방세법」상 재산세 과세표준입니다. 형제·자매는 별도 1억8천만원 기준을 적용합니다.

예: 퇴직으로 본인의 직장가입자 자격이 변동된 날.

두 날짜를 넣으면 90일 이내 신고인지 같이 확인합니다.

피부양자는 소득만 2천만원 이하라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직장가입자와의 관계·부양요건, 연소득과 사업소득, 재산세 과세표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퇴직 후에는 피부양자 가능성을 먼저 보고, 어렵다면 임의계속가입과 지역보험료를 비교하는 순서가 편합니다.

01

2026 건강보험 피부양자는 세 가지를 같이 봅니다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은 피부양자 인정기준으로 별표 1의 부양요건과 별표 1의2의 소득·재산요건을 모두 충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배우자·부모·자녀라고 해서 자동으로 피부양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관계·부양

누구의 피부양자인지, 동거·혼인·다른 부양자 여부 확인

소득·사업소득

연소득 2천만원과 사업소득 별도 기준 확인

재산

재산세 과세표준 5.4억·9억, 형제자매 1.8억 기준 확인

02

소득 2천만원과 사업소득 500만원은 같은 기준이 아닙니다

먼저 건강보험에서 반영하는 연간 소득 합계가 2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에 사업소득은 별도 조건을 한 번 더 봅니다.

구분일반적인 판단
사업소득 없음사업소득 요건 통과 가능
사업자등록 없음주택임대소득을 제외하고 사업소득 연 500만원 이하이면 예외 가능
사업자등록 있음원칙적으로 사업소득이 없어야 함
장애인·상이등급 국가유공자/보훈대상자사업소득 연 500만원 이하 예외 가능
03

재산 5억4천만원은 집값이 아니라 재산세 과세표준입니다

일반적인 배우자·직계존비속 등의 경우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가 5억4천만원 이하면 재산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5억4천만원을 초과하면서 9억원 이하라면 연간 소득 합계가 1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형제·자매는 재산기준이 훨씬 엄격해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가 1억8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04

배우자·부모·자녀도 동거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배우자는 함께 살지 않아도 부양요건이 인정됩니다. 부모는 함께 살면 기본 부양요건이 인정되지만 따로 사는 경우 부모와 동거하는 다른 자녀의 유무와 소득상태 등을 추가로 확인합니다.

자녀도 동거 여부와 혼인상태에 따라 조건이 달라집니다. 직계비속의 배우자는 동거 시에는 인정될 수 있지만 비동거 시에는 부양요건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형제·자매는 나이·장애·혼인·부모 및 다른 형제자매 상황까지 추가 제한이 있습니다.

05

퇴직 후 90일을 넘기기 전에 신고시점도 확인하세요

직장가입자의 자격 취득일 또는 가입자의 자격변동일부터 90일 이내 피부양자 취득신고를 하면 해당 자격 취득일·변동일부터 인정될 수 있습니다. 90일을 넘기면 원칙적으로 신고서를 제출한 날부터 인정됩니다.

천재지변·질병·사고 등 본인 책임이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06

피부양자가 어렵다면 임의계속가입과 지역보험료를 비교하세요

퇴직 후 피부양자 요건을 충족하기 어렵다고 바로 지역보험료만 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퇴직 전 18개월 동안 직장가입자 자격을 통산 1년 이상 유지한 경우에는 임의계속가입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임의계속가입은 최초 지역보험료의 납부기한부터 2개월 이내 신청해야 하고, 퇴직 다음 날부터 최장 36개월까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첫 지역보험료와 임의계속보험료를 비교해 어느 쪽이 유리한지 확인하세요.

1단계

피부양자 가능성 확인

2단계

어렵다면 임의계속가입 대상 확인

3단계

첫 지역보험료와 월 차이 비교

2026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vs 지역보험료 비교하기 →

07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주 묻는 질문

퇴직하면 배우자 피부양자로 바로 들어갈 수 있나요?

배우자가 직장가입자이고 본인의 소득·사업소득·재산요건을 충족한다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취득일과 제출서류는 공단에서 최종 확인합니다.

국민연금도 연소득 2천만원에 들어가나요?

피부양자 소득요건은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제41조의 소득을 기준으로 판단하므로 공적연금소득도 반영될 수 있습니다. 실제 공단 반영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아파트 시세가 9억원이면 피부양자가 안 되나요?

단순 시세 9억원을 뜻하는 기준이 아닙니다. 법령의 재산요건은 지방세법상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를 사용합니다.

사업자등록이 있으면 무조건 탈락하나요?

일반적으로 사업자등록이 있고 사업소득이 발생하면 피부양자 사업소득 요건을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사업소득이 없거나 장애인·상이등급 국가유공자/보훈대상자 등의 예외는 별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이 없으면 사업소득 500만원까지 괜찮나요?

주택임대소득을 제외하고 사업자등록이 없는 경우 사업소득 합계가 연 500만원 이하이면 사업소득이 없는 것으로 보는 예외가 있습니다. 다만 전체 연간 소득 합계 2천만원 기준도 별도로 충족해야 합니다.

부모님이 따로 살아도 자녀의 피부양자가 될 수 있나요?

가능할 수 있지만 부모와 함께 사는 다른 자녀가 있는지, 그 자녀에게 보수 또는 소득이 있는지 등 별표 1의 비동거 부양요건을 추가로 확인합니다.

형제자매도 피부양자가 될 수 있나요?

가능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30세 미만, 65세 이상, 등록 장애인·일정한 국가유공자/보훈대상자 등의 범위와 미혼·부양요건을 충족해야 하고 재산세 과세표준도 1억8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90일이 지나면 피부양자 등록 자체가 안 되나요?

등록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90일을 넘겨 신고하면 원칙적으로 신고서를 제출한 날부터 자격을 취득하므로 이전 기간의 지역보험료 처리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양자가 안 되면 바로 지역가입자로만 내야 하나요?

퇴직 전 18개월 동안 직장가입자 자격을 통산 1년 이상 유지했다면 임의계속가입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최초 지역보험료의 납부기한부터 2개월 이내 신청해야 하므로 피부양자가 어렵다면 지역보험료와 임의계속보험료를 바로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